매슬로의 동기부여론

‘매슬로의 동기부여론’이란? 미국의 심리학자인 매슬로(Abraham Harold Maslow)가 주장한 동기 이론으로, 인간의 욕구를 중요도에 따라 총 5단계로 나누었다. 그는 인간의 욕구는 피라미드 구조와 같이 하위 단계에서 상위 단계로 계층적으로 배열된다고 보았다. 하위 단계의 욕구는 상위 단계의 욕구보다 강하며,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 1단계(생리적 욕구) :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면서도 강력한 욕구를 의미한다. 생존을 위해 가장 필수적인 요소로 음식, 물, 성, 수면, 항상성, 배설, 호흡 등과 같은 인간의 생존에 꼭 필요한 본능적인 욕구를 말한다.

 

● 2단계(안전의 욕구) : 신체적·정서적으로 안전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즉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개인적으로 재정이나 건강, 사고나 질병으로부터 안정적인 것을 선호하는 욕구를 말한다.

 

● 3단계(사회적 욕구) :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면 대인 관계로부터 오는 애정과 소속의 욕구가 나타난다. 인간으로서 소외되지 않으려고 어떤 집단에 가입하고자 하는 것으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원활한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 4단계(자기존중의 욕구) : 다른 사람들로부터 좋은 평가와 존경을 받고 싶어하는 욕구로, 이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거나 자신이 무언가에 기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해 준다.

 

● 5단계(자아실현의 욕구) : 성장, 자아실현 등을 통해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실현하려는 욕구이다. 즉 자기의 잠재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창조적인 인간이 되고자 하는 것으로, 최고 수준의 욕구를 말한다.

 

게시일: 2019. 2. 12.